전략전술을 구사한다.
'낭만적사랑과 사회'에서 여자주인공은 신데렐라가 되기 위해 여러 남자들을 동시에 만나면서 여자로서의 최고 자원인 '순결'을 비장의 무기로서 의식적으로 활용하고 좌절함으로서 계급과 순결이데올로기, 연애와 결혼 등 복잡하게 뒤엉킨 일상의 정치학을 보여준다.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
사랑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소설을 쓴 것인거 같긴 하지만 말이다.
-왜 주인공은 덕훈일까
소설의 주인공은 남자인 덕훈이다. 아니, 이야기의 주인공은 여자인 인아인데 말이다. 다분히 의도적인 무언가 자리잡은 것이란 말이다. 작가는 철저히 덕훈의 시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여성의 시점
여자들에게 느껴보지 못한 감정들을 준영에게 느끼게 되면서 문기는 지금까지 느낄 수 없었던 사랑을 준영에게 느끼고, 준영은 전 남자친구와 헤어졌던 아픔과 갑자기 자살하게 된 자신의 하나밖에 없는 형에 대한 죽음의 슬픔을 문기로 위로 받게 된다. 형은 세상에서 소외 받는 자신을 유일하게 이
사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애 문제를 개인적인 차원의 일로만 치부하지 말고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는 인식과 기대에 의해 관계와 역할이 정해지므로 단순히 개인적인 일이 아니라 사회 전체적인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개개인 모두 연애 과정
그러나 이와 같은 피임방법은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 20세기 전반기에 여러 가지 피임법이 사회적으로 호응을 얻었고 1950년대에는 먹는 피임약이 최초로 제조되었다. 그 이후 자궁내 장치에 의한 피임 방법이 새로운 형태로 도입되어 먹는 피임법과 함께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통용되었다.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 길들여질 뿐”이라고 주장했다. ( 보부아르의 <제2의 성>은 이후 여성해방운동이론의 인식론적 토대가 됐고 수많은 여성운동가들을 길러냈다.) 하지만 이번에 출판된 <넬슨 앨그렌에게 보내는 편지들(1947~1964년)-대 서양을 넘나드는 사랑>에서 보부아르는‘여성
여자 친구 비디에게서 글을 배운다. 어느 날 누나의 꾸중을 듣고 핍은 부모님의 무덤에 찾아가서 허전한 마음을 달래고 있는데 발에 족쇄가 채워진 갈색 머리의 중년 남자를 만난다. 먹을 것과 족쇄를 끊을 수 있는 줄을 가져다 달라고 애원을 한다. 겁에 질린 핍은 얼떨결에 약속을 한다. 그리고 다음
모습 옆에 더 이상 착한 여자로 살지 않고 나쁜 여자로 되겠다는 광고카피가 눈에 띈다. 이렇게 어느 순간부터 매스미디어에서는 나쁜 여자가 광고의 메인으로 등장하는 모습은 단순히 광고계에서만의 일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불고 있는 ‘나쁜 여자 신드롬’의 한 단면이라 볼 수 있다.
사랑의 본질과 기쁨을 알게 됨으로써 이성에 대한 혐오감이나 공포심을 덜어주고, 남녀가 서로 어울려 지내는 예절을 배우는 기회가 된다. 또한 장래 배우자 선택이나 결혼생활에 대한 유익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반면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고, 이성에 대한 생각으로 정신이